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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 서

오리지널스; 순응하지 않는 사람들

by harumood 2017. 10.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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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지널스 ,애덤그랜트


어떻게 순응하지 않는 사람들이 세상을 움직이는가




  내가 오리지널스를 읽게 된 계기는 작은창업학교 수업 중에 사업관련책을 읽는 추가과제를 하기위해서였다. 오리지널스라는 책이 완전히 창업관련책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순응하지 않고 자신만의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오리지널스'라는 책이 도움이 될 것 같았다.

기연님도 추천해 주신 책이기도하고^^



책에서는 독창적사고를 하는사람들이 어떤방식으로 일에 접근하는지를 알려준다.



아래는 가장 와닿는 혹은 기억하고 싶은 글들을 정리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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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력을 발휘하려면 실수를 많이 해봐야 한다. 어떤 실수가 건질 만한 실수인지 식별해내는 것이 비결이다."

- 스콧 애덤스


창의력이 그냥 생기겠냐만, 정말 많이 경험해보는 것이 최선인것 같다.

열심히 경험하고 느끼는게 역시 최고의 창의력수업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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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 살먼은 "중요한 것은 아이디어가 아니라 실행 능력이다"라고 말했다.

사람들 아이디어는 다 거기서 거기라는 생각을 종종한다.

 "내가 생각했는데!" 하는 건 이미 누군가가 실행한 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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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인은 항상 범인의 반대에 부딪혀왔다."

- 앨버트 아인슈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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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위가 없는데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사람을 보면, 사람들은 그 사람이 자신의 존중을 받을 만한 행동을 한 적이 없기 때문에, 자신에게 이래라저래라 할 자격이 없다고 생각하고 저항한다.

존중받을만한 사람이 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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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한은 단순히 기존 체제에 도전해서 얻어지지 않는다. 일단 기존 체제 내에서 지위를 확보한 후에, 기존 체제에 도전하고 뒤엎어야 얻어진다."

  나영석 피디도 이야기한 부분. 그가 먼저 1박2일로 성공하지 않았다면, 삼시세끼나 꽃보다청춘을 기획할 수 있었을까? 이미 기존체제에서 지위를 확보한 나피디였기 때문에 가능했을 것이다.


회사의 말단직원이 아무리 이야기해도 들어주지 않는 이유, 지위가 없기도 하고 검증되지도 않았기 때문.

권한을 얻고 싶다면 기존 체제 내에서 지위를 확보한 후에 기존체제에 도전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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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레 해도 되는 일을 내일로 앞당기지 말라."

-마크 트웨인Mark Twain

너무 빨리 미래를 내다보면, 사람들은 그것을 수긍하지 않기 때문에, 때를 기다려야할 때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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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 사고는 독창성의 적이다. 사람들은 사고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대신, 가장 지배적인 기존 사고방식에 순응하라는 압력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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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리loyalty'가 진실이나 솔직함을 가로막아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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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바꿀 힘이 있는 인물들

- 그들은 호기심이 많고, 대세에 순응하지 않았고, 반항적이었다. 그들은 잔인하리만큼 정직했고, 위계질서에 맞설 만큼 정직했다. 그리고 그들은 위험을 무릅쓰고 신념을 실천했다. 성공하지 못할까 봐 두려운 마음이 실패할까 봐 두려운 마음보다 컸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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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혁신가들은 이 세상에 독창성을 도입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독창성을 발휘할 문화를 조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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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용기란 두려움이 없는 것이 아니라 두려움을 이겨내는 것임을 깨달았다. 용감한 인간은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 사람이 아니라 두려움을 극복하는 사람이다."

-넬슨 만델라Nelson Mande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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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재된 독창성을 발휘하는 방법


개인을 위한 행동 제안 :


A.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식별하기

1. 기존의 체제에 의문을 던져라

2. 자신이 창출하는 아이디어의 수를 세 배로 늘려라.

3. 새로운 영역에 몰입하라.

4. 할 일을 전략적으로 미루라.

5. 동료들로부터 더 많은 피드백을 구하라.


B.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당당하게 제시하기

6. 위험 포트폴리오의 균형을 유지하라.

7. 당신의 아이디어를 지지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에 집중하게 하라.

8. 아이디어에 대한 친숙함을 높여라.

9. 당신과 가치를 공유하지 않는 집단에게 평가를 받으라.

10. 과격한 성향을 숨겨라.


C. 감정 다스리기

11. 결심했을 때와 마음이 흔들릴 때 서로 다른 방법으로 동기부여 하라.

12. 애써 마음을 진정시키려고 하지 말라.

13. 가해자가 아니라 희생자에게 집중하라.

14. 혼자가 아님을 기억하라.

15. 당신이 나서지 않으면 현재 상태가 지속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지도자를 위한 행동 제안:


A. 독창적인 아이디어 창출을 장려하기

1. 혁신 경진대회를 열라.

2. 역지사지 전략을 써라.

3. 다른 부서 다른 직급의 직원들에게 아이디어를 내도록 권하라.

4. 딴지를 거는 날을 지정하라.

5. "좋다", "사랑한다", "싫다" 같은 단어를 금지하라.

이런 단어를 쓰면 냉철하게 문제를 분석하지 않고, 감정적으로 반응하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B. 독창성을 존중하는 문화를 조성하기

6. 조직문화에 적합한 사람이 아니라 조직문화에 기여할 사람을 채용하라.

7. 퇴사 전 면접에서 입사 후 면접으로 전환하라.

이미 퇴사하기로 결정된 직원들에게 의견을 구하지 말고 신입사원들에게 입사 초기에 의견을 구하라.

8. 해결책을 요구하지 말고 문제점을 제시하게 하라.

9. 악마의 변호인은 지명하지 말고 물색하라.



부모와 교사를 위한 행동 제안:


1. 롤모델이라면 어떻게 할지 어린이들이게 물어라.

네가 존경하는 사람이라면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할까라고 어린이들에게 물어라.


2. 바람직한 행동을 도덕적 성품과 연관시켜라.

부모와 교사들은 대부분 어린이들의 행동을 칭찬하는데, 행동보나 성품을 칭찬하면 어린이들이 훨씬 더 잘 베풀게 된다. 성품을 칭찬하면 그 성품을 자기 정체성의 일부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훌륭한 일을 하는 아이를 보면 "…하다니 넌 참 훌륭한 사람이구나"라고 칭찬하라. 어린이들은 도덕적인 사람이 되라고 하면 훨씬 더 윤리적인 행실을 한다. 더덕성을 자기 정체성의 일부로 삼고 싶기 때문이다. 아이에게 친구와 장난감을 사이좋게 나누어 갖고 놀게 하려면, "나눠 가질래?"라고 묻지 말고 "나누는 사람이 도지 않을래?"라고 물어라.


3. 나쁜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라.


4. 규칙이 아니라 가치를 강조하라.

규칙을 정해놓으면 어린이들이 세상을 고정된 시각으로 바라보게 된다. 가치를 강조하면 어린이들은 원칙을 내면화한다. 유대인 학살 당시 유대인을 도와준 사람들의 부모들처럼, 기준에 대해 이야기할 때는 바람직한 원칙들이 왜 당신에게 소중한지 설명하고 어린이들에게는 그런 원칙들이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물어보라.


5. 어린이들이 목표로 삼을 참신한 적소를 만들라.

먼저 태어난 형제자매가 평범한 목표를 선점해버리기 때문에 나중에 태어난 어린이들이 보다 독창적인 적소를 찾아내듯이, 어린이들이 자신에게 맞는 적소를 찾도록 도와줄 방법이 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방법으로 손꼽는 기법이 조각그림 맞추기 교실이다. 공동 작업을 한다고 하고 학생들을 불러모은 후 각자에게 할 일을 부여하라. 이를테면, 엘리너 루스벨트의 생애에 대한 독후감을 공동으로 작성한다고 하고, 한 학생은 그녀의 어린 시절에, 또 다른 학생은 청소년 시절에, 또 다른 학생은 여성운동에서 그녀가 한 역할에 대해 독후감을 쓰게 하라. 이렇게 하면 편견의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즉, 어린이들이 서로 각자가 지닌 독특한 장점들을 소중히 여기는 법을 터득하게 된다. 또한 집단사고에 매몰되지 않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해낼 공간을 마련해준다. 참신한 사고를 한층 더 북돋워 주려면 어린이들에게 색다른 준거의 틀을 적용하게 하라. 이를테면, 루스벨트 여사가 중국에서 성장했다면 어린 시절이 어땠을지 물어보라. 그랬다면 루스벨트 여사는 중국에서 무엇을 위해 싸우게 되었을지 물어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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