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 서

부의 추월차선 | 차곡차곡 절약만으로는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

by harumood 2018. 12. 18.
반응형


부의 추월차선

엠제이 드마코 지음, 신소영 옮김








2018년 새해 내가 읽고 싶은 책 


 2018년 새해 내가 읽고 싶은 책 Best 7


그 마지막

'부의 추월차선'

개강자법 수업을 들으면서도 많은 분들이 읽고 추천한 책이면서, 강력한 동기부여로 이 책을 읽고 퇴사를 하는 사람도 많았던 책이다.


시간부자가 되신 세일님의 추천으로 다시 한번 꼭 읽어야겠다는 동기가 생겼고, 읽고나니 책 한권을 사서 밑줄 그으며 되새기고 싶은 책이기도 하다.



시스템화를 통하여 시간부자가 되다.(세일님과의 밋업이야기)



누군가는 "이게 나한테 가능한 일이야?" 라고 치부해버릴지도 모르지만, 언제나 사람은 생각하는 대로 살아갈 수 있다고 믿는 나에겐 많은 부분 공감과 동기부여가 된 책이다.


도서관에서 빌린 책이다보니 포스트잇을 너무 덕지덕지 붙여서....... 떼느라 참 고생을 했지만, 덕분에 하나하나 떼면서 한구절 한구절 다시 읽어볼 수 있었으니 그것 또한 좋았다.


당장 무엇이 되지 않아도, 원하는 삶을 살지 못할지라도 천천히 하나씩 준비하며 때를 기다려야겠다는 생각을 하며...!


꽤 많은 필사를 해보겠다 :)






37

빠르게 돈을 번다는 것은 차근차근 모으는 것이 아니라 기하급수적으로 벌어들이는 것이다.

변화는 순간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


43

부자가 되는 모든 사건의 이면에는 과정 즉, 도전과 위험, 노력과 희생의 비하인드 스토리가 존재한다. 과정을 건너뛰려고 하는 사람에게는 절대로 사건이 일어나지 않는다.


64

3F는 부의 3요소로 가족(Family, 관계), 신체(Fitness, 건강), 그리고 자유(Freedom, 선택)을 말한다. 3F가 충족될 때 진정한 부를 느낄 수 있다. 즉, 행복을 얻을 수 있다.


69

2003년 세계가치조사(worldvaluessurvey.com)에 따르면 공동체에 강한 소속감을 갖고 가족과의 유대가 끈끈한 사람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된다면(안전, 주거, 건강, 음식), 인간의 행복은 배우자나 가족, 친구, 종교적 존재 또는 자기 스스로와의 관계의 질에 의해 매우 크게 좌우된다.




71

돈은 적어도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보장해 준다.


1) 돈은 자녀가 성장하는 과정을 지켜볼 자유를 가져다준다.

2) 돈은 아무리 어리석은 꿈이라도 추구할 자유를 가져다준다.

3) 돈은 이 세상을 변화시킬 자유를 가져다준다.

4) 돈은 관계를 쌓고 강화시킬 자유를 가져다준다.

5) 돈은 금전적인 이득을 따질 필요 없이 하고 싶은 일을 할 자유를 가져다준다.


77

부와 마찬가지로 행운이란 하나의 사건이 아니라 과정의 결과다.


79

인생을 직접 운전해 나가다 보면 많은 사람들이 잃어버리는 것 즉, 책임감을 얻게 된다.


82

실패의 경험은 더 이상 피해의식의 원인이 아니라 지혜로 자리 잡는다.


97

나는 한참 일하던 시기에 7대 0(7일을 일하되 하루도 쉬지 않았다)의 비율로 살았다.


103

직업에는 안전도 보장도 없다.


125

나는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은 것을 후회하느니 실패를 후회하는 삶을 살겠다. - 엠제이드마코(MJ Demarco)


사실 개인의 안전과 최소한의 기본 욕구를 채워주는 것을 국가가 해줘야하는 것이고 그런것들이 잘 이루어진 나라가 바로 선진국인데, 내가 살고 있는 곳은 그렇지 못하니 스스로를 다잡아서 부자가 되라고 책에서는 말한다. 안타깝지만 어쩌면 이것이 가장 실현가능성이 높은 방법인지 모른다.



128

서행차선이 지닌 약점을 극복하고 싶다면 유명해지면 된다. 왜냐고? 명성이나 악명 모두 내재가치를 높이는 요인이기 때문이다.


인플루언서, 연예인, 국가대표 운동선수 등 유명한 사람들은 그들의 내재가치가 높다. 그만큼 영향력이 있기에  같은 조건이라면 무엇을 시작해도 유명한 사람이 모든면에서 수월할 수 있다. 심지어 악명 마저도 잘 이용하면 가치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점 또한 주목할 만 하다.



141

추월차선 여행자의 사고방식

부채에 대한 인식 : 빚으로 나만의 시스템을 설계하고 키울 수 있다면 빚은 유용해.

시간에 대한 인식 : 시간은 돈보다 훨씬 더 중요한 자산이야.

교육에 대한 인식 : 배움을 멈추는 즉시 성장도 멈추지. 여정을 무사히 마치려면 지식과 의식을 계속해서 확장시켜야만 해.

돈에 대한 인식 : 돈은 어디에나 있고, 충분히 있지. 나로 인해 감명받은 사람의 수가 곧 내가 벌어들이는 돈이야. 돈은 내가 만들어 낸 가치를 반영해.

주요 수입원 : 나는 내 사업 시스템과 투자를 통해 수입을 얻지.

부를 늘리는 주요 전략 : 나는 무에서 유를 창조해. 나는 자산을 창조하고 시장에서 가치 있는 것으로 키워 내지. 아니면 기존 자산에 부가가치를 더하거나.


부자가 되기 위해선 적당한 마인드셋팅도 필요하다.

비관만 하고 아무런 실행도 하지 않는다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153

소수만이 부자가 되고, 당신은 이 소수안에 들어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생산자의 사고방식을 먼저 지녀야 한다.


173

다섯 가지 추월차선 사업  씨앗

1) 임대 시스템

2) 컴퓨터 소프트웨어 시스템

3) 콘텐츠 시스템

4) 유통 시스템

5) 인적 자원 시스템


197

자수성가한 부자의 역사를 되짚어 보면 영향력의 법칙을 발견할 수 있다.




216

이 책의 목적은 당신의 부와 돈에 지각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251

흥미는 세 번째 실패 후 단념하게 하지만, 헌신은 백 번의 실패 이후에도 지속하게 한다.


될때까지 하라는 소리다. 부자가 되는게 쉬울 수가 없지.


253

땀을 흘리지 않고 심혈관 지구력을 키울 수 없듯이, 실패 없이 성공을 경험할 수는 없다. 실패는 단지 성공에 대한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실패를 피하려는 것은 곧 성공도 피하려는 셈이 될 것이다.


256

사람들은 완벽한 타이밍을 기대한다. 하지만 완벽한 시간이라는 것은 없다. 언젠가는 바로 오늘이다. 오늘은 지금이다. 일주일은 오늘이 7일 합쳐진 것이고, 한 해는 365일의 오늘이다. 오늘이야말로 당신이 가진 전부다.



257

근면과 헌신이 승자와 패자를 가른다.




261

부를 향한 여정에 있어 길이란 과연 무엇일까? 서행차선 여행자에게는 직업(의사, 변호사, 엔지니어, 영업직, 미용사, 기장 등)이 바로 길이다. 반면 추월차선 여행자라면 비즈니스(인터넷 기업, 부동산 투자, 글쓰기, 발명)가 길이 된다.


264

욕구를 충족시키는 사업, 그리고 가치를 제공하는 사업이 성공한다는 것이다.


268

이타적이 되어라, 더 구체적인 조언이 필요한가? 좋다. 다음 중 무엇이라도 100만 명에게 제공해 보라.


다양한 욕구를 해결해 보아라


1) 기분을 좋게 해 주어라.

2) 문제를 해결해 주어라.

3) 교육해 주어라.

4) 외모를 발전시켜라.(건강, 영양, 옷, 화장)

5) 안전을 제공하라.(주거지, 안전예방책, 건강)

6) 긍정적인 정서를 유발하라.(사랑, 행복, 웃음, 자신감)

7) 기본적인 욕구(음식)부터 외설적인 욕구(성욕)까지 충족시켜라.

8) 삶을 편하게 해 주어라.

9) 꿈과 희망을 고취하라


284

사업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단 한 번만 옳으면 된다.

- 마크 큐백(Mark Cuban)


306

멋진 아이디어가 떠올랐는데 누군가 이미 하고 있다면? 뭐 어떤가, 더 잘하면 된다.


308

성공적인 사업은 기존의 아이디어, 서비스, 제품을 개선시키거나 이를 이용하여 새로운 방향으로 선회한다.





309

"나는 - 가 정말 싫어."

무엇이 정말 싫은가? 바로 그 지점을 해결하는 것이 당신의 개방 도로다.


"나는 -를 안 좋아해."

무엇이 안 좋은가? 그것을 없애는 것이 당신의 개방 도로다.


"-가 짜증나"

무엇이 짜증나는가? 그 짜증을 제거하는 것이 당신의 개방 도로다.


"왜 이렇게밖에 안 되지?"

글쎄, 왜 그런 것일까? 그 '왜'를 제거하는 것이 당신의 개방 도로다.


"-하는 게 소원이야."

그 소원은 무엇인가? 당신이 원하면 다른 사람들도 원한다. 그 소원을 이루어 주는 것이 당신의 개방 도로다.


"그만 좀 - 했으면 좋겠어"

무엇을 그만했으면 좋겠는가? 이것을 해결하는 것이 당신의 개방 도로다.


"-는 형편없어."

무엇이 형편없는가? 형편없음을 제거하거나 줄이는 것이 당신의 개방 도로다.


비즈니스를 만들기 위해 생각하는 방법



312

나는 여러 번 길을 바꾸었지만 꿈을 버린 적은 없었다. 당신의 길이 꿈으로 모아지지 않는다면 가던 길을 단념할 때가 온 것이다.


315

크든 작든 꿈을 이루려면 대가가 필요하다. 돈, 책임, 의무, 그리고 헌신이 그 대가다. 맞다. 돈이 들 것이다.



319

"한 달에 5,000달러를 벌려면 어떻게 해야하죠?" '돈을 좇는' 잘못된 사고방식은 논외로 하고, 가장 먼저 할 일은 한 달에 50달러부터 버는 일이다. 한 달에 50달러를 벌 방법도 모른다면 어떻게 5,000달러를 벌 수 있겠는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과정을 건너뛰고 사건만 일어나길 원하는지 놀라울 따름이다.


330

사실, 추월차선 전략에 대한 동의 여부에 관계없이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어진 정보를 가지고 아무것도 하지 않을 것이다.



334

당신의 블록버스터급 아이디어는 남들도 생각한다.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사람은 아이디어의 주인이 아니다.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사람이 모든 것을 소유한다.


338

투자받고 싶다면 나가서 실행하라. 시제품을 만들라. 브랜드를 만들라. 다른 사람들이 보고 만질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들라. 과정으로 뛰어들라. 투자자들은 아이디어가 물리적인 모습을 나타낼 때 비로소 지갑을 열 것이다.



340

당신이 훌륭한 경력을 쌓는다면 고객들은 그것에 대해 서로 이야기할 것이다. 입소문은 굉장한 힘이 있다.

-제프 베조스(Jeff Bezos)


340

불평은 공짜 피드백이며 당신의 사업이 충족시키지 못한 고객들의 요구를 드러낸다. 

한 명이 불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똑같이 생각하는 사람이 10명이나 더 있다는 사실을 의미했다.


349

당신의 고객 서비스 전략은 당신 회사의 성장에 영향을 끼칠 것이다. 고객 만족은 기대가 충족되었음을 의미한다. 고객이 당신 사업의 팬이 되도록 하려면 만족을 넘어서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355

동업자들이 나쁜 사람들이어서가 아니라 직업윤리, 가치, 비전이 서로 너무 달랐다.


357

고객들이 당신 회사의 신봉자가 되게 하려면 직원들이 당신의 고객 서비스 철학을 공유해야 한다.


363

브랜드는 기업이 가질 수 있는 최상의 방어력이기 때문이다.




"시도조차 해 보지 않고 후회하는 것보다는 실패하고 후회하는 것이 더 낫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