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 서

부동산제태크 입문서적추천 | 부자의 지도 다시 쓰는 택리지

by harumood 2019. 5. 21.
반응형

부자의 지도 다시 쓰는 택리지, 김학렬(빠숑) 지음

 

부동산에 조금씩 관심을 가지며 책을 읽고 있다.

 

재밌게 읽었던 '노후를 위해 집을 이용하라'와 함께 빌린 '부자의 지도 다시 쓰는 택리지'를 이번에 다 읽었다.

'노후를 위해 집을 이용하라' 책보다는 조금 지루하지만, 꼭 한 번 읽어볼 만한 책이라고 느껴졌다.

비록 2016년에 쓰인 책이지만 2019년인 현재에도 알아두면 도움이 될만한 부동산 지식들이 많다.

특히 가치있는 지역들을 설명하며 입지를 강조하는 내용 덕에 '부동산은 입지다'라고 인식 될 정도로 아주 기본적인 부동산 마인드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

 

더불어 내가 살고 있는 곳 주변의 상권에 관심을 가지며 현재 진행 중인 신도시, 그리고 이케아 등 대형 매장이 들어오는 곳, 재개발이 이루어지는 곳 등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오며 가며 벽에 붙어있는 아파트, 빌라 광고지를 유심히 보게 되는 스스로의 변화까지 느끼고 있다. 어렵지만 어쩐지 재미있는 느낌이랄까...^^

 

모든 내용을 흡수하진 못하지만 몇 가지 기억하고 싶은 내용들을 기록해보았다.


 

72

부동산은 중심지가 대부분 더 비쌉니다. 비싸지면 좋은 곳이 되었다는 겁니다. 재산이 많은 사람들이 많이 살게 될 테니, 이것저것 돈도 많이 쓰게 되겠지요. 당연히 상권은 더욱 활성화될 것입니다. 이점이 바로 강남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높아져만 가는 이유입니다. 선순환 효과로 인해 중심지는 더욱 중심지가 될 수밖에 없으니까요. 변두리를 탈피하여 중심지가 된 강동구가 더 발전할 수밖에 없는 근원이며, 강동구의 미래를 보고 싶은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74

과거 공공기관 역할을 한 곳들은 관심을 가져보세요!

명일동에는 원터공원이 있습니다. 원의 역할을 했던 터라는 의미이지요. 이러한 공공기관, 시설의 입지는 대부분 중심지에 있습니다. 사람들의 눈에 잘 띄고 접근이 용이해야 하니까요. 이러한 곳은 주거지로도, 상업지로도 모두 활용도가 높은 입지입니다. 특히 높은 분들이 사용했던 시설의 입지는 좋은 자연환경도 갖췄습니다. 과거 공공기관의 입지들을 따져볼 필요가 있겠지요?

 

전철역 종점들을 주목하세요!

하지만 영원히 종점이란 법은 없습니다. 전철역이 연장되면 종점은 중간역이 되니까요. 가장 확실한 부동산 투자 방법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대규모 재건축으로 새롭게 변모하는 곳을 주목하세요!

과거 아파트들은 대부분 저층 단지이기 때문에 재건축 이후 기존 세대수보다 두 배 가까이 늘어나게 됩니다. 부동산에서 세대수와 인구가 증가한다는 것은 가장 중요한 이유입니다. 강동구를 주목해야 하는 또 하나의 큰 이유가 되는 것이지요.

 

이케아 입점 예정지를 주목하세요!

 

105

지명이 '~가'인 곳은 업무 시설이 많다는 의미입니다

상가 투자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는 저렴하게 매입하여 리뉴얼할 수 있는 좋은 투자 대상이 되는 것이지요. 반대로 조용한 주거 지역을 찾는 분들은 이곳에서 떨어진 곳을 선택해야 합니다.

 

109

부동산 가치 평가의 절대적인 기준은 첫째도 입지, 둘째도 입지라는 점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입지를 정확히 평가할 수 있어야 지금 가격이 적정한 가격인지, 거품이 낀 가격인지 판단할 수 있으니까요.

 

144

고가도로 철거 지역을 주목하세요!

고가도로를 철거하면 가시성이 좋아지고, 단절되어 있던 지역이 연결되며 상권이 활성화됩니다. 미아삼거리도 고가도로 철거 후 미아사거리가 되면서 지역 상권이 훨씬 좋아졌지요. 이런 연유로 서울의 주요 고가도로들이 경제 타당성 검토를 거쳐 철거를 준비하고 있는 것입니다.

 

145

왕릉 주변 입지를 주목하세요!

삼송신도시와 별내신도시도 각각 서오릉과 동구릉 덕에 주변이 쾌적합니다.

.

.

앞으로 주거지 선택에 있어 환경 쾌적성이 점점 강조될 것이고, 주변에 좋은 공기와 시각적 청명함을 선사하는 왕릉은 과거보다 그 역할이 더욱 커질 것입니다.

 

152

부동산의 가치는 해당 지역의 인지도에 비례한다고 했습니다. 인지도가 높을수록 시세가 비싸다는 의미입니다.

 

207

AIP(Aging In Place), 늙어가고 싶은 입지가 향후 부동산의 대세가 될 것입니다. 지방 여러 곳에 추진한 실버타운이 실패한 이유도, 그곳에서 여유 있는 생활을 하면서 삶을 마무리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너무 많아서입니다. 교통이 불편하여 자식들과의 교류가 어렵고, 급하게 찾을 병원도 없고, 평소 즐길 만한 편의 시설이 없는 곳에 있는 실버타운은 고정 수요층을 확보하기에 실패할 확률이 높은 것입니다.

 

215

부동산의 9할 이상이 입지입니다. 어떤 투자 방식이든 입지 선택이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합니다.

 

217

저는 여러분들이 부동산을 주식보다는 신중하게 접근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입지의 장점과 단점을 따져보고 면밀히 비교한 뒤에 결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부동산은 현재 시세를 사는 것이 아니라 입지를 사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좋은 입지를 사면 시세는 저절로 따라옵니다!

 

 

276

신도시를 살펴볼까요? 일단, 이제 경기 남부지역을 대표하는 브랜드가 된 동탄신도시가 있습니다. 남양주 별내 신도시, 김포 한강신도시, 고양 삼송신도시, 파주 운정신도시, 수원 광교신도시도 갈수록 지명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

.

이미 지명 브랜드 가치가 높거나, 앞으로 높아질 지역들을 선점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2019/04/25 - [독 서] - 부동산 재테크 입문 책 추천 | 노후를 위해 집을 이용하라

 

부동산 재테크 입문 책 추천 | 노후를 위해 집을 이용하라

부쩍 집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덕분에 이렇게 부동산 관련 책에 입문하게 되었다. 생각해보면 경제, 부동산에 대해 너무나 소홀했다.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만 찾기 급급했다. 따로 순서가 정해져 있는..

harumood.tistory.com

 

반응형

댓글